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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맛, 눈맛 음미하는 명승 사찰, 남양주 수종사 [ 2020년 중부일보, GG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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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5-07-25 13:37 조회6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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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차맛, 눈맛 음미하는 명승 사찰, 남양주 수종사

두물머리를 전망하는 최고의 영지




두물머리를 전망하는 최고의 영지

운길산 중턱에서 바라보는 양수리 일대는 정적이면서도 동적이고 온유하면서도 강직하다가늠할 수 없이 긴 시간한길로만 흘러온 북한강과 펀펀한 둔치 위에 일렁이는 억새들모난 데 없이 나직한 봉우리들은 200여 년전 다산 선생이 보았던 풍경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다만 나룻배가 오가던 자리에는 여러 개의 다리가 놓였고 그 위로 기차와 자전거가 지나갈 뿐이다시선을 조금 더 멀리 던지면 북한강과 남한강의 합류 지점두물머리가 보인다서로 다른 두 물길이 만나 한길이 되었지만 물살은 기복 없이 평안하고 고요하다강우가 유난했던 지난여름에는 꽤 거칠었을 것이다이래도 저래도 다 자연의 순리일 따름이고 그 풍경이 딱히 재주를 부리는 것도 아닌데 시선은 오래도록 강산에 머무른다.

묵언(默言). 두물머리의 수려한 풍광이 내려다보이는 자리 한 귀퉁이그곳에 세워진 팻말의 단어는 단호하다삼킨 말은 마음에 새긴다고요가 깃든 자리에 바람이 스치고나뭇잎이 부딪히고이내 풍경(風磬)이 울린다이곳은 두물머리를 전망하는 최고의 영지(靈地), 운길산 중턱에 자리한 수종사다.

 



조선의 내로라는 차(애호가다산 정약용의 다실(茶室)

절의 역사는 지난 기사에서 자세히 소개하기도 했고오롯이 여행자의 관점에서 볼 때 수종사는 그 내력보단 지금 보고 느낄 수 있는 것을 말할 때 보다 매력적이다고승이나 왕에 관련한 설화는 여느 고찰에나 전해져오기 마련이다해서 세조가 행차 중 종소리를 듣고 찾은 절이라 수종사(水鐘寺)로 불리게 되었다는 중창 설화는 그리 흥미롭지만은 않다재차 강조하면 수묵화처럼 근사한 풍경이 가파른 운악산을 올라 수종사를 찾게 하는 동기가 되겠고그 다음으로 다실 삼정헌에서 음미하는 차 한잔이 풍경 못지않은 끌림을 준다고 할 수 있겠다어디까지나 이미 경험해본 자의 소회에 지나지 않겠지만 수종사는 누구든 인생에 한번은 꼭 올만한 절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이를 보장할 인물이 고승이나 왕이 아닌조선 후기 학자 다산 정약용이다사실 정약용은 단순히 학자라는 타이틀을 붙이기에는 너무나 입체적인 인물이다실학자개혁가신지식인과학자예술가 등의 다채로운 수식이 그의 이름 뒤에 따라붙기 때문이다다만 수종사에서의 다산(茶山)은 그의 호로 증명하듯 다인(茶人)의 타이틀이면 충분하다.

다산은 수종사가 자리한 남양주에서 태어나 자랐고 또 생을 마쳤다두물머리삼면이 강으로 둘러싸인 비옥한 땅에 다산의 생가와 무덤이 나란히 있다다산생태공원실학박물관 등이 조성되어 있는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마재마을이다수종사까지 포함하면 남양주시 조안면 일대는 거대한 정약용 단지로 볼 수 있다다산에게 수종사는 동네 절집’ 정도 되는 위치와 친밀감을 가진 절이다그가 차 마시기를 즐겼던 장소가 바로 수종사다다산(茶山)은 정약용의 유배지였던 전남 강진의 만덕산에서 따온 호다만덕산에 차나무가 많았기 때문이다그는 강진에서 차에 푹 빠졌다기록에 의하면 유배 훨씬 전부터 차를 즐겼다는데 차나무가 많고 차를 매개로 승려들과 교류했던 강진에서 본격적인 다선(茶禪)의 세계로 접어들었던 것 같다이때 만난 이가 초의선사다다산은 20살 어린 그에게 다도의 즐거움을 전도했다훗날 초의선사는 잘 알려졌듯 우리나라의 다도를 정립한 차의 선구자즉 한국의 다성(茶聖)이라 추앙받는 인물로 남았다다산이 초의선사에게는 차의 스승이나 다름없던 셈이다그 두 사람이 얼굴을 마주하고 차담을 나누었던 장소 또한 수종사다오늘날방문객들은 다산과 초의선사처럼 차를 마시고 그들과 같은 풍경을 바라본다산사에서의 찰나일다경(一茶頃)을 즐긴다나누는 대화 없이도 밀도 있는 이 시간은 두 강이 자연스레 만나 한강이 되는 두물머리와 같다.




차 한 잔으로 마음을 씻는 시간

일주문과 불이문을 지나 해탈문을 거치면 곧바로 삼정헌(三鼎軒)의 측벽이 보이고 그 맞은편에 두꺼비 모양의 수각이 있다시원한 석간수의 맛이 달다초의선사도 천하일품이라고 인정한 물이다물맛이 좋으니 차맛도 뒤지지 않을 거란 기대가 생긴다삼정헌은 다른 절에서는 볼 수 없는누구나 자유롭게 실내를 드나들 수 있는 다실로 도량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자리에 위치한다빼어난 경관을 객에게 내어준 부처님과 스님의 자비에 감사하다.

삼정헌은 선(), (), ()가 하나로 통하는 다실(茶室)이라는 의미로 지난 2000년에 주지 동산스님이 보시했다사찰을 찾은 이가 그저 편히 쉬었다 가면 된다는 의미로 찻값은 받지 않지 않는다방문객은 테이블마다 놓여있는 다기로 직접 잎차를 우려 마신다다도의 순서와 방법은 별도로 마련된 설명서에 자세히 적혀 있다보고 그대로 따르면 된다.

다실 안의 자연방하(自然放下)’라 쓰인 편액이 눈에 띈다자연스럽게 모든 것을 내려놓는다는 의미다우리를 우리로 분별하지 않고 자연과 하나의 상태로 돌아간다는 뜻이다이곳수종사에서는 크고 작은 걱정거리조차 사치로 느껴진다잠시나마 마음의 짐을 비우는 시간시선은 다시 두물머리를 향한다다실에서도 전면의 큰 창을 통해 양수리 일대 풍경을 볼 수 있다차맛도 눈맛도 좋아 한번 앉으면 좀처럼 일어나기 어렵다재촉하는 이는 없지만 그럼에도 자비로 내어준 자리를 오래 차지하고 있을 수는 없다보시는 또다른 보시로 이어져 차를 마신 이들의 대다수가 불전함을 지나치지 않는다.

 



조선 왕실이 아끼던 사찰그 고졸한 정취

도량으로 들어서는 길은 크게 두 갈래다앞서 소개한 불이문 쪽으로 들어오는 길이 있고 수령 500년 된 은행나무 쪽으로 진입하는 길이 있다어느 쪽으로 들어와도 탁 트인 장관에 시선이 닿기 마련이지만 절의 첫인상은 조금 다르다도량 전체가 한 눈에 잘 보이는 방향은 은행나무 쪽에서 들어섰을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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