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수종사

수종사
전각안내

대한불교조계종 수종사

응진전

응진전

응진전(應眞殿)은 현판은 우에서 좌로 응진전(應眞殿)으로 되어 있으며, 수종사의 신도들 사이에서는 나한전(羅漢殿)으로 통용된다. 나한은 산스크리트어 ‘아라하트’를 음역한 것으로, 중생의 공양에 응할만한 수행이 있다고 해서 응공(應供), 진리에 응하여 남을 깨우친다는 뜻에서 응진(應眞)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므로 나한을 모신 전각을 응진전이라 한다.
※주련(柱聯)
四向四果早圓成 (사향사과조원성) 사향과 사과를 일찍이 원만히 이루시고
三明六通悉具足 (삼명육통실구족) 삼명과 육신통을 모두 갖추셨네
密承我佛丁寧囑 (밀승아불정녕촉) 은밀히 우리 부처님의 고구정녕하신 부촉을 받으시어
住世恒爲眞福田 (주세항위진복전) 세상에 머무르시며 항상 참된 복전이 되시네
※사향(四向)
견도향(見道向) 수행의 기초단계
정류향(頂流向) 불교의 근본진리를 명료하게 지켜보는 눈을 얻는 단계
일래향(一來向) 육계의 모든 미혹함을 끊는 단계
불환향(不還向) 육계의 9품 가운데 7품을 끊었지만 아직 1품이 남아 있는 단계
※사과(四果)
수다원과(須陀洹果) 깨달음의 길을 하천의 흐름에 비유하여 그 흐름에 참여한 것, 즉 불도 수행에 대한 확신이 생긴 상태
사다함과(斯陀含果) 수행의 도상에 있어서 한 번 더 욕계로 태어나는 것을 의미
아나함과(阿那含果) 더 이상 욕계로 태어나지 않아도 되는 상태, 즉 욕계로 윤회하여 더 배워야 할 필요가 없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불환이라고도 함
아라한과(阿羅漢果) 무학위(無學位)로서 더 이상 배울 것이 없고, 번뇌는 다하였으며, 해야 할 바를 다하였고, 윤회에서 해탈해서 열반에 들어감
※삼명(三明)
숙명지명(宿命智明) 자기나 다른 사람의 미래 세상에 대한 일을 분명하게 아는 지혜
천안지명(天眼智明) 자기나 다른 사람의 지난 생이 어떠한 것인가를 모두 다 아는 지혜
누진지명(漏盡智明) 번뇌를 끊고 생사의 속박을 벗어나 열반의 이치를 깨달아 얻는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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